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대장암예방'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대장암예방'

오늘 글의 주제인 '대장암'

최근 식습관이 서구화되어 육식을 즐겨 섭취하게 되면서 대장암의 발병률과 사망률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 대장암의 경우 진행성 암일수록 전이속도에 가속도가 붙는데요. 대장암 1기에서 2기까지의 진행은 비교적 오래걸리지만, 3기에서 4기로의 전이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이가 잘되는 암일수록 그 악성이 더 강해진다고 알려져있는데 이말은 즉 대장에 생긴 악성종양 보다 전이가 되어 다른 장기로 퍼져있는 종양이 더 악성이라는 말이 됩니다. 이처럼 전이가 빠른 암 중 하나인 대장암은 늦게 발견할수록 완치율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대장암이 림프절까지 전이된 경우라면 완치율이 30%이하로 떨어질 수 있으며, 간 또는 폐까지 전이되었다면 5%로 뚝 떨어질 수 있습니다. 몇년 전부터 대장암 전이가 사회적으로 큰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전이를 막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대장암에 좋은 음식이 권장되었습니다.

 

▷ 콩: 콩의 성분에는 콩 펩타이드라는 단백질 성분과 항암치료가 병행되어 진행이 되면 대장암 전이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콩 펩타이드인 루나신(lunasin)이 매우 전이를 잘 하는 대장암 세포내에 특정 수용체의 결합간에 대장암이 간이나 폐로 전이가 되는 것을 막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 채소와 과일: 채소와 과일에는 섬유소 외에 많은 식물성 생리활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채소 잎에 다량 함유된 엽산은 세포DNA의 합성과 손상된 DNA의 복구에 기여하여 정상적인 세포분열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여러 채소 가운데서도 십자화과 식물에 속하는 양배추, 브로콜리 등이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대장암의 원인이 되는 식습관으로는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 굽거나 튀긴 음식섭취, 섬유질과 칼슘, 비타민D의 섭취부족 등으로 알려져있어요. 따라서 위와 같은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대장암예방하시는 것이 도움됩니다.

 

또 다른 대장암 원인으로는 염증성 장질환, 선종성 용종, 운동부족, 흡연, 음주, 복부비만 그리고 가족력 또는 유전성 질환과도 연관되는데요. 특히 직계가족 가운데 대장암 환자가 있을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대장암 발병률이 더 높습니다.


 


특히나 대장암의 주된원인으로 불리고 있는 서구화된 식습관의 탈피가 중요합니다. 동물성 지방의 섭취는 가급적 줄이면서, 섬유소와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도 중요한 대장암예방법인데요. 규칙적인 운동은 대장암 환자의 인슐린 농도를 줄일 수 있고, 체내의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0분 운동에 10분 휴식이 적당하며, 하루에 많은 운동량을 채우는 것 보다는 매일 매일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