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자가진단법의 중요성

유방암 자가진단법의 중요성

여타 암과는 다르게 유방암은 신체에 노출되어 있는 기관이기때문에 조기발견이나 자가진단법 등이 훨씬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여성들이 자가진단을 통해 유방암을 조기발견한 사례들이 적지않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유방암에서 자가진단법의 중요성은 점차 강조되고 있는데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유방암에 대한 관심과 공포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유방암이 갑상선암 다음으로 여성들에게 호발되는 암이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유방암을 예방하기위해 건강검진시 유방암 검진도 받고 있는 여성들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통증, 멍울 등의 이상증상을 발견하여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검사 등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없더라도 검사를 받는 이유는 바로 유방암을 조기발견하기 위해서입니다. 조기발견을 위해서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함께 올바른 유방암 자가진단법을 매월 시행하는 적극적인 자세도 필요합니다.


다음은 유방암 자가진단법에 대해 설명드릴텐데요. 만약 유방암가족력이 있거나, 이른 초경 또는 늦은 폐경 등을 겪으신 분들이라면 소중한 가슴을 지키기위해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은 미리미리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암 자가진단을 하실 때에는 월경이 끝난 3~5일 후에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 때 유방에 멍울이 만져지는지, 통증이 느껴지는지 그리고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지 않는지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ㄱ) 거울 앞에 서서 유방의 전체적인 윤곽, 좌우대칭여부, 유두함몰 등의 여부를 꼼꼼히 살펴본다.

ㄴ) 양손을 올려 피부를 팽팽하게 한 뒤에 피부함몰 여부를 다시 관찰해본다.

ㄷ) 왼손을 어깨 위로 올린 뒤 오른쪽 가운데 세 손가락의 끝을 모아 유방바깥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유두쪽으로 천천히 들어오면서 만져본다.

ㄹ) 겨드랑이쪽에 멍울이 만져지는지 확인해본다.

ㅁ) 유두분비물이 있는지 살펴본다.

ㅂ) 마무리 되었으면 반대쪽 유방도 같은 자가진단법을 진행한다.


이 외에 유방의 주름, 유두습진, 유두위치 및 유방크기 등의 변화 등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전과 다르게 함몰되었거나 모양변형 등이 보이면 유방암으로 충분히 의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이렇게 유방암 자가진단법에 관해 살펴보았는데요. 그 동안 유방암 자가진단법 정보알기에 소홀히 여기셨던 분들이라면, 갑자기 찾아온 유방암에 미처 대처하지 못한 지난 날들을 반성하게 될 것입니다. 본인의 건강은 본인이 알아서 지켜가야합니다. 그러므로 유방암 자가진단법처럼 암예방에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정보들은 사전에 알아두고 그에 맞는 현명한 대처를 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모습일 것입니다^^